// 0406.cpp : Defines the entry point for the console application.
//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winsock2.h> //windows.h보다 먼저 선언해야함
#include <windows.h>
#include <process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iostream>
#define BUFSIZE 512
SOCKET client_sock[2];
int client_num=0;
unsigned int WINAPI ServerProc(LPVOID lpParam);
unsigned int WINAPI ClientContorl01(LPVOID lpParam); //소켓 0번과 통신
unsigned int WINAPI ClientContorl02(LPVOID lpParam); //소켓 1번과 통신
unsigned int WINAPI ClientSendProc(LPVOID lpParam); //소켓 1번과 통신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DWORD dwID;
HANDLE h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ServerProc, NULL, 0, (unsigned *)&dwID); //스레드 생성
WaitForSingleObject(h,INFINITE); //스레드 종료를 기다림
printf("Main Thread 종료\n");
CloseHandle(h); //핸들을 반환
return 0;
}
unsigned int WINAPI ClientSendProc(LPVOID lpParam)//클라이언트 접속시 데이타 처리부분
{
char buf[BUFSIZE+1];
int len;
while(1)
{
ZeroMemory(buf,sizeof(buf));//보낼 데이타를 담는 버퍼 초기화
printf("\n send data:"); //사용자로 부터 보낼 데이타를
//입력 하라는 메시지 출력
if(fgets(buf,BUFSIZE+1,stdin)==NULL)// 사용자의 입력을 받음
break;//입력 받기에 실패했다면 반복문을 빠져나감
len=strlen(buf);//입력 받은 문자열의 길이를 저장
if(len-1==0) //입력 받은 문자가 없다면
{
printf("통신을 종료합니다.\n");//통신종료 메시지 출력
break; //반복문 빠져나감
}
else //입력받은 데이타의 마지막에 0을 넣어줌
buf[len]='\0'; //출력시 에러 방지
for(int num=0; num<client_num; num++)
{
send(client_sock[num],buf,BUFSIZE,0);
}
}
return 0;
}
unsigned int WINAPI ClientContorl02(LPVOID lpParam)//클라이언트 접속시 데이타 처리부분
{
SOCKET client_sock01 = (SOCKET)lpParam;
char buf[BUFSIZE+1];
SOCKADDR_IN clientaddr;
int addrlen;
int retval;
// client 정보 얻기
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// client소켓을 통해서 주소 정보를 얻어온다.
getpeername(client_sock01,(SOCKADDR *)&clientaddr,&addrlen);
while(1)
{
//데이타 받기
retval = recv(client_sock01, buf, BUFSIZE, 0 );
if(retval == SOCKET_ERROR)
{
printf("데이타 받기 실패!");
break;
}
else if(retval==0)
break;
//데이터 출력
buf[retval]='\0';
printf("[TCP/%s:%d] %s\n",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ntohs(clientaddr.sin_port),buf);
for(int num=0; num<client_num; num++)
{
send(client_sock[num],buf,retval,0);
}
}
closesocket(client_sock01);
printf("ClientContorl 종료 [TCP서버]:IP 주소:%s, 포트번호=%d\n"\
,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ntohs(clientaddr.sin_port));
return 0;
}
unsigned int WINAPI ClientContorl01(LPVOID lpParam)//클라이언트 접속시 데이타 처리부분
{
SOCKET client_sock01 = (SOCKET)lpParam;
char buf[BUFSIZE+1];
SOCKADDR_IN clientaddr;
int addrlen;
int retval;
// client 정보 얻기
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// client소켓을 통해서 주소 정보를 얻어온다.
getpeername(client_sock01,(SOCKADDR *)&clientaddr,&addrlen);
while(1)
{
//데이타 받기
retval = recv(client_sock01, buf, BUFSIZE, 0 );
if(retval == SOCKET_ERROR)
{
printf("데이타 받기 실패!");
break;
}
else if(retval==0)
break;
//데이터 출력
buf[retval]='\0';
printf("[TCP/%s:%d] %s\n",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ntohs(clientaddr.sin_port),buf);
for(int num=0; num<client_num; num++)
{
send(client_sock[num],buf,retval,0);
}
}
closesocket(client_sock01);
printf("ClientContorl 종료 [TCP서버]:IP 주소:%s, 포트번호=%d\n"\
,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ntohs(clientaddr.sin_port));
return 0;
}
unsigned int WINAPI ServerProc(LPVOID lpParam)//클라이언트 접속시 데이타 처리부분
{
WSADATA wsa;
int retval;
//윈속 초기화
if(WSAStartup(MAKEWORD(2,2),&wsa) !=0)
return -1;
SOCKET listen_sock = socket(AF_INET,SOCK_STREAM,0);
if(listen_sock == INVALID_SOCKET)
printf("소켓 초기화 실패\n");
SOCKADDR_IN serveraddr;
ZeroMemory(&serveraddr,sizeof(serveraddr));
serveraddr.sin_family= AF_INET;
serveraddr.sin_port=htons(9000);
server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//bind 서버의 지역 IP주소와 지역 포트번호를 결정
//(클라이언트의 접속을 수용할 소켓,이변수늬 주소와 지역포트 번호로 초기화 시킴,소켓주소 구조체변수의 길이)
retval=bind(listen_sock,(SOCKADDR*)&serveraddr,sizeof(serveraddr));
if(retval==SOCKET_ERROR)
printf("bind error\n");
//listen
//client의 접속을 받아들일수 있는 상태로 포트 상태를 변경한다.
retval=listen(listen_sock,SOMAXCONN);
if(retval==SOCKET_ERROR)
printf("listen error\n");
SOCKADDR_IN clientaddr;
int addrlen;
HANDLE hThread01,hThread02;
DWORD THreadID;
//accept()
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//클라이언트에서 접근을 하면 연결을 허락해준다.
//(소켓 서버, 클라이언트의 주소(sockaddr 타입), 클라이언트 주소의사이즈)
while(client_num<2)
{
printf("client 접속대기\n");
client_sock[client_num] = accept(listen_sock,(SOCKADDR *)&clientaddr,&addrlen);
if(client_sock[client_num] ==INVALID_SOCKET)
{
printf("accept error\n");
}
Sleep(1);
printf("[TCP 서버]클라이언트 접속: IP 주소=%s, 포트번호 %d\n",\
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ntohs(clientaddr.sin_port));
switch(client_num)
{
case 0:
hThread01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ClientSendProc,(LPVOID)client_sock[client_num], 0, (unsigned *)&THreadID); //스레드 생성
hThread01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ClientContorl01,(LPVOID)client_sock[client_num], 0, (unsigned *)&THreadID); //스레드 생성
if(hThread01==NULL)
printf("Client Thread Error\n");
break;
case 1:
hThread02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ClientContorl02,(LPVOID)client_sock[client_num], 0, (unsigned *)&THreadID); //스레드 생성
if(hThread02==NULL)
printf("Client Thread Error\n");
break;
default:
printf("잘못된 대기입니다.\n");
return 0;
}
client_num++;
}
WaitForSingleObject(hThread01,INFINITE); //스레드 종료를 기다림
WaitForSingleObject(hThread02,INFINITE); //스레드 종료를 기다림
printf("server thread 종료\n");
CloseHandle(hThread01);
CloseHandle(hThread02);
closesocket(listen_sock);
WSACleanup(); //윈속 종료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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