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동기 모델 (2010년 4월 15일)
// Winsoc02.cpp : Defines the entry point for the console application.
//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winsock2.h> //windows.h보다 먼저 선언해야함
#include <windows.h>
#include <process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iostream>
#define BUFSIZE 512
unsigned int WINAPI ServerProc(LPVOID lpParam);
unsigned int WINAPI ClientContorl(LPVOID lpParam);
int _tmain(int argc, _TCHAR* argv[])
{
DWORD dwID;
HANDLE h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ServerProc, NULL, 0, (unsigned *)&dwID); //스레드 생성
WaitForSingleObject(h,INFINITE); //스레드 종료를 기다림
printf("Main Thread 종료\n");
CloseHandle(h); //핸들을 반환
return 0;
}
// 링커->입력->추가종속성에 ws2_32.lib를 추가 해주어야 한다.
unsigned int WINAPI ServerProc(LPVOID lpParam)
{
WSADATA wsa;
int retval;
//윈속 초기화
if(WSAStartup(MAKEWORD(2,2),&wsa) !=0)
return -1;
SOCKET listen_sock = socket(AF_INET,SOCK_STREAM,0);
if(listen_sock == INVALID_SOCKET)
printf("소켓 초기화 실패\n");
//---------------넌 블록킹 소켓으로 전환--------
u_long on =1;
retval = ioctlsocket(listen_sock,FIONBIO,&on);
if(retval==SOCKET_ERROR)
{
printf("소켓 속성 변경 실패\n");
return 0;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SOCKADDR_IN serveraddr;
ZeroMemory(&serveraddr,sizeof(serveraddr));
serveraddr.sin_family= AF_INET;
serveraddr.sin_port=htons(9000);
server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//bind 서버의 지역 IP주소와 지역 포트번호를 결정
//(클라이언트의 접속을 수용할 소켓,이변수늬 주소와 지역포트 번호로 초기화 시킴,소켓주소 구조체변수의 길이)
retval=bind(listen_sock,(SOCKADDR*)&serveraddr,sizeof(serveraddr));
if(retval==SOCKET_ERROR)
printf("bind error\n");
//listen
//client의 접속을 받아들일수 있는 상태로 포트 상태를 변경한다.
retval=listen(listen_sock,SOMAXCONN);
if(retval==SOCKET_ERROR)
printf("listen error\n");
SOCKET client_sock;
SOCKADDR_IN clientaddr;
int addrlen;
HANDLE hThread;
DWORD THreadID;
//accept()
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//클라이언트에서 접근을 하면 연결을 허락해준다.
//(소켓 서버, 클라이언트의 주소(sockaddr 타입), 클라이언트 주소의사이즈)
do
{
printf("client 접속대기\n");
client_sock = accept(listen_sock,(SOCKADDR *)&clientaddr,&addrlen);
if(client_sock ==INVALID_SOCKET)
{ //WSAEWOULDBLOCK이란 읽을려고 하는데 첫번째 데이터가 없을때 발생이 된다.
//즉 NonBlocking 모드에서는 자주 발생할수 밖에 없는 에러이다.
if(WSAGetLastError()!=WSAEWOULDBLOCK)
printf("accept error\n");
}
Sleep(500);
}while(client_sock==INVALID_SOCKET);
printf("[TCP 서버]클라이언트 접속: IP 주소=%s, 포트번호 %d\n",\
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ntohs(clientaddr.sin_port));
hThread = (HANDLE)_beginthreadex(NULL, 0, ClientContorl,(LPVOID)client_sock, 0, (unsigned *)&THreadID); //스레드 생성
if(hThread==NULL)
printf("Client Thread Error\n");
WaitForSingleObject(hThread,INFINITE); //스레드 종료를 기다림
printf("server thread 종료\n");
CloseHandle(hThread);
closesocket(listen_sock);
WSACleanup(); //윈속 종료
return 0;
}
unsigned int WINAPI ClientContorl(LPVOID lpParam)//클라이언트 접속시 데이타 처리부분
{
SOCKET client_sock = (SOCKET)lpParam;
char buf[BUFSIZE+1];
SOCKADDR_IN clientaddr;
int addrlen;
int retval;
// client 정보 얻기
addrlen = sizeof(clientaddr);
getpeername(client_sock,(SOCKADDR *)&clientaddr,&addrlen);
while(1)
{
//데이타 받기
retval = recv(client_sock, buf, BUFSIZE, 0 );
if(retval == SOCKET_ERROR)
{
if(WSAGetLastError()!=WSAEWOULDBLOCK)
{
printf("데이타 받기 실패!");
break;
}
}
else if(retval==0)
break;
else
{
//데이터 출력
buf[retval]='\0';
printf("[TCP/%s:%d] %s\n",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ntohs(clientaddr.sin_port),buf);
//데이터 보내기
retval = send(client_sock, buf, retval, 0);
if(retval==SOCKET_ERROR)
{
printf("recv error!\n");
break;
}
}
}
closesocket(client_sock);
printf("ClientContorl 종료 [TCP서버]:IP 주소:%s, 포트번호=%d\n"\
,inet_ntoa(clientaddr.sin_addr),ntohs(clientaddr.sin_port));
return 0;
}